국가 암검진 대상자 2021 국가건강검진 정보 _ 건강검진

2021 국가건강검사정보 건강검사 대상자부터 위암, 대장암 등 암검진 대상자까지!

언제 더위가 풀리나 싶더니 벌써 가을. 이맘때면 꼭 확인해야 할 것이 국가건강검진이다.

현재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위험요소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는 건강검진은 건강한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사항이다.

그 중에서도 국가건강검진은 일반적인 질환을 중심으로 핵심항목을 제공하기 때문에 만성질환 조기진단과 관리를 통한 합병증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건강검진 시 꼭 알아야 할 필수사항과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국가 암검진 대상자 2021 국가건강검진 정보 _ 건강검진 1

쉬운 목차

2021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는 만 20세 이상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라면 건강검진 대상자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사무직은 2년에 1회, 비사무직은 1년에 1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홀수연도 출생자는 홀수연도, 짝수연도 출생자는 짝수연도에 검진을 받으면 된다.

내가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홈페이지에서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검색 사이트에 들어간 뒤 국민건강보험이라고 검색하면 공단 사이트에 들어가게 된다.

모니터에 표시되는 메인 화면에서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가 바로 가능하다.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간편, 금융, 공동인증서를 통해 접속하면 된다.

모바일의 경우 앱 마켓에 들어가 ‘더 건강보험’을 내려받아 실행하면 화면 상단의 ‘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가건강검진 검진은 크게 만성질환을 검사할 수 있는 일반검진과 가장 자주 발병하는 6대 암을 검사할 수 있는 암검진으로 구분된다.

일반검진은 기본적인 키, 체중, 허리둘레부터 시력, 청력, 혈압, 소변검사, 혈액검사, 혈당검사, 흉부방사선촬영 등으로 구성돼 있다.

66세 이상 출생자는 의료급여 생애전환기 검진으로 골밀도검사, 인지기능장애검사, 정신건강검사, 생활습관평가, 노인신체기능검사 등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암 검진은 모든 암을 검진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서 가장 발병률이 높은 6개 암을 대상으로 하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은 지정 연령대에서 모두 적용되며 간암과 폐암은 고위험군 대상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즉 위암은 만 40세 이상 남녀에서 증상이 없더라도 2년마다 위내시경 검사를,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 남녀는 1년마다 분변 잠혈 검사를 받은 뒤 양성 판정자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다.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여성에서 2년마다 유방촬영 검사를, 자궁경부암 검진은 만 20세 이상 여성으로 2년마다 자궁경부세포 검사를 받게 된다.

간암은 만 40세 이상으로 간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대상자에 한해 상반기 1회, 하반기 1회로 6개월마다 간 초음파 검사와 혈액검사(혈청 알파태아 단백질 검사)를 받고 폐암은 만 54~74세 이상 남녀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대상자에 한해 2년마다 저선량 흉부 CT 검사와 사후 결과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국가건강검진 비용은?일반 건강검진은 무료로 진행된다.

다만 국가암검진의 경우 본인의 의료보험료가 전 국민 평균 이상인 경우에는 10% 정도의 금액이 발생하고, 그 밖의 경우에는 암검진도 무료로 이뤄진다.

그리고 수면내시경의 경우 수면비용이 추가 청구될 수 있으며 대장암 및 자궁경부암은 전액 공단이 부담한다.

국가건강검진 시 주의사항 검진 전날에는 저녁식사를 가볍게 하고 저녁 9시 이후 금식해야 한다.

세부적으로는 일반검진 및 간암검진은 8시간 전, 위암검진은 12시간 정도부터 금식이 필요하다.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에서는 검진 시 검사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담배 껌 사탕 등 어떤 음식도 삼가야 한다.

또 만성질환 등으로 약을 복용 중인 환자는 건강검진 전 의료진과 상담해야 한다.

특히 혈전용해제, 아스피린 같은 약을 복용했다면 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 복용 중단 시기와 기간을 확인해야 한다.

전립선 초음파 검사와 소변 검사는 방광이 막혀 있어야 검사가 잘 진행되므로 어느 정도 소변을 참고 검진을 받는 것이 좋고 콘택트렌즈는 안압 검사 시 손상될 수 있으므로 검사 당일에는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생리기간을 피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

건강검진 완료 후 건강검진 결과 통지서는 15일 이내에 우편 또는 문자로 받을 수 있다.

만약 결과로 이상소견이 발견될 경우 검진결과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 및 확진검사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