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저하 증상과 극복 방법

학년별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장애 증상

행동 패턴
낮은 성적 선택적 주의의 문제

– 공부하다가 심심하면 충동적인 표정을 짓는다.


– 지금 해결해야 할 과제에 집중하는 대신 눈 앞의 자극에 주의를 딴 데로 돌린다.

고학년 지속적인 관심의 문제

– 장문의 글을 읽거나 장시간 공부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오류가 쌓입니다.


– 저장된 정보를 확인하지 않으면 메모리 문제가 발생합니다.


– 쉽게 지루해하고 다른 작업을 해결하기 위해 달려갈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을 극복하는 방법

  • 양보다 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한 페이지에서 5문제 이상 오답을 하면 쉬는 시간이 5분씩 차감됩니다.

대신 3번 질문은 문장이 길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집중해서 답을 맞히면 쉬는 시간이 10분 더 줄어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아이는 3번 문제만큼 집중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전체 페이지를 푸는 것보다 단원의 핵심 주제와 관련된 문제를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푸는 것이 훨씬 의미 있는 학습입니다.

  • 자녀가 전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허용하십시오.

아이의 학습 시간은 학교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하지만 ADHD 아동의 경우 10분 정도 단축하는 것이 좋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20~30분, 고교는 30분~1시간, 중학생은 1시간 30분 정도 수준 높은 집중이 가능하다.

종류별 레시피 배우기

  • 문제를 대충 읽을 때

문제를 끝까지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하면 전체 문제를 읽고 이해하는 연습이 됩니다.

  • 문제가 순서대로 해결되지 않을 때

충동성을 가진 아이들은 문제를 순서대로 풀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정답을 맞추는 것보다 문제를 1부터 10까지 순서대로 풀어보면서 보상효과를 주어 훈련시키는 것이 좋다.

  • 공부할 때 몸을 가만 둘 수 없을 때

ADHD 아동의 경우 다리가 떨리거나 몸이 의자에 가만히 앉아 있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뇌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올바른 자세를 지속적으로 단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B. 엉덩이를 의자에 대고 펜을 입이 아닌 손으로 잡는 방법. 습관으로 삼아 최소 3개월 이상 꾸준히 고쳐야 합니다.

ADHD 아동에게는 일방적인 지도와 문제 해결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선생님과 소통하고 배움을 즐기는 것도 필요하지만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거나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