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 스킴, 적응(→ 동화, 적응), 균형, 조직, 자기중심성, 인지발달
계획하다
유사한 상황에서 반복되는 전통적이거나 일반화된 행동의 구조(조직)
정리하다
서로 다른 방식의 결합
동화
광산 환경 적응 → 기존 제도의 관점에서 새로운 경험 해석
제어
환경에 적응 → 구조 자체의 변화, 기존 스키마의 변화
균형
동화와 수용의 올바른 역할(올바른 균형)
자기 중심주의
자기와 대상을 구분하지 못함(→일반적으로 순응보다는 동화를 지향)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 아동의 사고발달과정 중시,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의식적 사고과정 강조
※인간은 인간 고유의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이러한 능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합니다.
※결정요인 : 유전적요인(내적성숙), 직접적(신체적/신체적)경험, 사회적 전승(교육), 균형
감각운동기(0~2세, 사물 습득)
유아적 언어사용, 상징적 사고의 시작, 대상 영속성 획득, 반사체 → 1차 원형 반응기 → 2차 원형 반응기 → 2차 도식 할당 → 3차 원형 반응기 → 상징적 표상(통찰력)
전조작기(~7세, 기호 획득)
언어능력, 논리력 발달 < 지각, 보존과제, 상징게임(상상게임), 애니미즘, 자기중심주의, 직관적 사고, 꿈의 현실주의, 타율적 도덕성
구체적인 조작기(~12세, 현실 습득)
논리적 사고로의 전환(직접 경험/구체적 사건에 대한 제한), 보존의 개념 습득(평등, 보상성, 가역성), 분류(지명), 순위(연속성), 분권화, 자율적 도덕성
형식적 조작기(~성인이 되기 전, 사고 습득기)
논리적 원리 숙달(지각/경험 < 논리), 추상적 추론, 조합적 추론, 연역적 추론, 과거와 미래의 경험도 활용
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
전 인습적 도덕기(4~10세)
레벨 1 : 처벌과 복종 지향
2 단계: 상대적 쾌락주의
관습적 도덕성(10~13세)
3단계: 목표는 좋은 소년과 소녀
4단계: 법과 사회질서
인습 이후의 도덕성(13세 이상)
5단계: 민주적으로 인정된 법
6단계: 보편적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