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출혈. 피가 난다고 들었지만 피가 나면 겁이 납니다.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피를 흘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향을 받은 사랑니를 제거할 때 발생합니다.
출혈로 인해 다시 치과를 찾는 분들은 매복 사랑니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 사랑니는 절개 부위가 비교적 작아서 혈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매복은 시술 중 잇몸과 치아를 분리해야 하기 때문에 출혈이 더 많이 발생한다.
사랑니 발치 후 출혈의 원인과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피린을 먹다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아스피린 자체가 항혈소판 작용으로 지혈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아스피린을 복용할 때 피가 멈추지 않는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두통이나 편두통으로 아스피린을 일시적으로 복용하는 사람들은 그 부작용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사랑니 발치 후 출혈이 지속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혈과 관련된 치과 치료를 받기 전에 의료 제공자에게 아스피린 복용 사실을 알리고 중단하는 등 자세한 지침을 제공하면 고통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를 토하다
입안에 지속적으로 침과 혈액이 축적되면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메스꺼움을 느끼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뱉어냅니다.
그러나 사랑니 발치 후 입안에 쌓인 피와 침은 함부로 뱉어서는 안 된다.
침을 뱉는 행위 자체가 입안에 음압을 만들어 혈액이 계속 흐르게 하는 주된 원인이기 때문이다.
혈액과 타액은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무해하며 무조건 삼켜야 합니다.
발치를 하는 날 침과 피를 모두 삼키기로 하루 정도 버티고 마음을 다잡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 사용 및 흡연 빨대를 사용할 경우 입안에 음압이 발생하여 발치 부위에서 지혈이 어렵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도 담배를 들이마시는 행위는 빨대를 통해 액체를 빨아들이는 행위와 유사하기 때문에 부압으로 인해 지속적인 출혈이 발생한다.
따라서 발치 후에는 빨대와 흡연을 금합니다.
압박 지혈은 거즈 압박 출혈이 부정확할 때 주요 지혈 방법입니다.
출혈 부위에 강한 압력을 가하여 출혈을 멈추십시오. 발치 후 입안에 넣은 거즈는 출혈을 멈추게 하는 압력 역할을 합니다.
문제는 마취가 꽉 차 있지 않은 상태에서 거즈를 물면 감각이 잘 전달되지 않고 압축된 부위를 벗어나도 거즈가 인식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거즈가 출혈 부위에 제대로 고정되지 않고 물린 경우 압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혈액이 멈추지 않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통증이 무서워서 무의식적으로 거즈를 깨물어서 지혈이 잘 안되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최소 2시간 이상 세게 물고 동시에 거즈를 가볍게 누르는 느낌을 주어 거즈가 발치 부위에 단단히 고정되어 압박 지혈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단순발치가 아닌 이상 사랑니 발치 후 불편한 증상이 참으로 많습니다.
발치 전 염증, 전신질환, 복용약물, 연령, 구강상태, 흡연 등 많은 요인들이 발치 후 합병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인 합병증은 출혈, 부기, 통증 및 감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도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시면 고생보다는 보람으로 기억될 가능성이 더 크실거라 생각합니다.
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