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 다원성의 특징
다종교 : 하나 이상의 의미를 가진 단어
의 기본적인 의미 중심 의미말하다, 중심 의미에서 확장된 의미 주변 의미~라고 불리는.
중심 의미는 일반적으로 주변 의미보다 더 일찍 습득되고 더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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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성의 특징
① 주변적 의미로 사용될 때, 문법적 제한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 살 먹다‘가능하지만 ‘한살 먹다‘나 ‘1년을 먹이다‘문법적이지 않다.
‘손‘이것 ‘노동력‘의 의미로 사용될 때 ‘부족, 왼쪽‘ 등의 동사 몇 개와 함께 사용될 때는 중심 의미로 사용될 때보다 적은 수의 동사가 결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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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새로운 의미는 이전 의미와 다릅니다.
추상성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손‘의 중심적 의미 ‘손이 부족하다‘, ‘얻다‘각각처럼 ‘노동력‘, ‘권한 또는 범위‘로 사용.
③ 여러 단어의 의미는 서로 관련성가지다.
‘선‘의 중심적 의미 ‘무언가를 묶거나 묶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늘고 긴 물건‘(전. 끈으로 묶인.)하지만, 길다란 모양과 비슷하다 ‘길어지거나 늘어난‘(전. 줄을 선 아이들.)뜻이 되었다. 또한 연결의 속성이나 기능이 유사하고, ‘사회 생활에서의 관계 또는 관계‘(전. 내 친구는 거기 사람들과 줄을 섰어.)의 의미도 있었다.
여러 단어의 의미가 다릅니다.
대립개인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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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쪽‘은 ‘방향 또는 장소‘이것이 중심적 의미이다.
‘이전 세대의 위치‘, ‘앞으로 올 것들‘각 ‘이미 지나간 시간‘수업 ‘올 시간‘~을 참고하여. 이들 사이의 의미적 관계는 시간의 축에서 과거와 미래 중 어느 방향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차이로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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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원어의 의미와 특징 추론
(1) 대부분의 아이들 ‘별‘의 의미의 ‘군인의 계급‘의미보다 ‘천체의 일부‘의 의미를 배우다.
(2) ‘앉다‘의 의미의 ‘앉아‘의 의미로 사용되는 주파수 ‘중요한 자리에 앉다‘좋다 ‘자리를 잡다‘의 의미로 사용되는 빈도보다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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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 ‘결론을 내리다‘그리고 ‘포기하기엔 너무 이르다‘~에 ‘일찍‘의미는 서로 관련이 없습니다.
, 이 두 가지 의미는 중심적 의미와 주변적 의미 사이의 관계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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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팽이를 돌리다‘문법적으로 정확하다 ‘침을 뱉다‘의미 ‘회전‘~이다 ‘침을 흘리다‘로 작성되지 않습니다‘입 급수‘~의 ‘회전‘주변적 의미로 사용.
(5) 인간의 감각 기관 ‘눈‘그 의미 ‘시력이 나빠져서 안경 도수를 늘렸습니다.
.’~에 ‘눈‘의미로 확장되었습니다.
‘눈‘의 확장된 의미는 원래 의미보다 더 추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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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polysemy의 의미 론적 관계
영희 : 자꾸 얘기해서 미안한데 그룹 발표 자료 좀 줄 수 있어?? 민수 : 너 ㉠채무자 같은. 데이터를 저에게 맡기신 것 같습니다. . 영희 : 이틀 ㉡뒤쪽에발표하기 위한 사전 회의라고 합니다. ㉢곧 문자를 받았는데 다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채무자라니, 내가 언제 ㉤돈 빌리지 않은…. 민수 : 아니요, 빌려줘 ㉥돈 데리러 온 사람 같아. 데이터는 여기. 가현이랑 도서관 가자. 방금 떠났어 ㉦곧 올 것이다. 영희 : 좋아요. 발표 완료 ㉧뒤쪽에같이 먹자. |
여러 단어의 의미가 다릅니다.
대립 당신이 관계에 있다면 : 채무자, 곧
㉠~의 ‘채무자‘ = 남에게 돈을 빌려주는 사람, ㉣~의 ‘채무자‘ = 채무자
㉢~의 ‘곧‘ = 말하기 직전, ㉦~의 ‘곧‘ = 말을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