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령의 의미와 선포 이유, 환율, 주식시장, 코인시장 전망 등을 알아본다.
오늘부터 진행되는 공모청약이 1건 있습니다.
VECT: 12/4-5 오늘은 아침에 바로 VECT 공모청약을 분석하고 업로드할 계획으로 평범한 하루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저는 밤에 일찍 자는 편이라 침대에 누워서 따뜻한 이불을 덮고 핸드폰을 볼 생각을 하며 시청하고 있었습니다.
요란하게 울리는 경보음…계엄령 비상사태 선포!
이게 바로 홍두깨가 한밤중에 사용하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저처럼 하루를 마무리할 준비를 하며 조용히 밤을 보내던 많은 사람들은 놀랐을 겁니다.
나 역시 계엄령이 정말 비상계엄인지 확인하기 위해 한밤중에 주위를 둘러보았다.
일단 공모청약 분석은 잠시 접어두고 비상계엄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언의 의미와 이유, 그리고 주식시장과 환율, 코인시장 전망은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계엄령
계엄령이란 ‘대통령’이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거나, 적과의 전쟁상태에 있거나, 사회질서가 극도로 교란되어 행정·사법행위를 하기가 현저히 곤란한 경우를 말한다.
기능. 선포된 계엄령을 말합니다.
(헌법 제77조 제1항, 계엄법 제2조 2항) 계엄령이 선포되면 계엄사령관은 계엄지역의 모든 행정, 사법사무와 일부 범죄를 관장한다.
비상계엄지역에서는 군사법원에서 재판을 받는다.
그들은 그것을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계엄법 제10조) 계엄령을 선포하는 이유
2024년 12월 3일 오후 10시 23분에 계엄령이 선포되었다.
그리고 계엄사령관은 다음과 같은 계엄령포고(제1호)를 내렸다.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아래 발표된 계엄사령부 포고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던 우리에게 물음표를 남긴 것은 한밤중의 비상계엄이었다.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이유를 어떻게 설명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보자. 국회가 22일 공직자 탄핵안을 발의했다.
계속되는 탄핵 시도. 공공질서 유지를 위한 주요 예산이 모두 삭감돼 국민의 삶은 공황 상태에 빠졌다.
대한민국의 국가재정은 자유롭다.
하다.
오후 10시 20분경 선포된 비상계엄령은 6시간 만에 해제됐다.
환율, 주식시장, 코인시장 전망
계엄령이 선포되고 하루아침에 해제되면서 환율과 코인시장 모두 롤러코스터를 탔습니다.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10원 가량 오른 12월 4일 오전 1414원 안팎에 거래됐다.
그러나 계엄령이 선포된 12월 3일 오후 10시 30분경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오전 12시경에는 최고 1,442원에 이르렀다.
이 수준은 2022년 10월 25일 1444.2원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주식/채권/단기자금/외국인이 소진할 때까지 무제한 유동성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통화펀드 시장은 당분간 완전히 정상화됩니다.
전문가들은 국내 불안 고조로 원화 약세를 피하기 어렵고 당국이 적극적으로 시장에 개입하더라도 환율 변동성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한다.
3일 밤 계엄령이 선포되자 곧바로 가장 큰 반응은 코인시장이었다.
12월 3일 오후 11시에는 전일 대비 8% 하락해 1억 2천만원대를 형성했고, 이후 30분 30초 동안 업비트 기준으로 약 29% 하락했습니다.
비트코인은 12월 3일 오후 10시 30분에 1억 3천만 원대를 형성하다가 빠르게 9,300만 원대까지 하락했습니다.
최저가는 8,800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동시에 국내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 차이가 30% 이상 벌어진 순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12월 4일 오전 7시 40분 현재 1억 3천만원 안팎으로 회복해 전날과 비슷한 가격을 보이고 있다.
주식시장 개장 여부는 불투명했으나, 계엄령이 해제되면서 12월 4일 국내 증시는 정상적으로 개장했다.
KOSPI -1.95% KOSDAQ -2.54% 12월 4일 오전 11시 8분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국내 증시 상황입니다.
코스피에서는 외국인이 순매도하는 경향이 있었고, 코스닥에서는 개인이 순매도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국내증시전망 금융위원장은 10조원 규모의 주식안정기금 등 시장안전대책 운용 준비를 위해 긴급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높아지면서 금융당국이 외환시장에 개입할 경우 1420원 이하 가격을 지킬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내 증시는 원화자산에 대한 투자심리 악화가 불가피해 보이므로 변동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국내 증시 상황은 좋지 않아 이번 사건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걱정된다.
그저 평화롭고 조용히 살고 싶은 한 사람으로서, 많은 분들이 하루하루를 걱정 없이 크고 작은 행복을 안고 살아갈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