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1

‘Google Drive’는 대표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이다.

우선, 이것이 어떠한 서비스인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는 것이 좋다.

쉽게 인터넷 어딘가에 자신의 자료를 저장해 두었다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ex).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해하면 된다.

클라우드 저장소는 이용하면 USB나 외장 스토리지에 자료를 넣고 다니지 않아도 되며 이는 다른 사람과 자료를 공유할 때도 마찬가지다.

본문에서는 후자에 해당하는 구글 드라이브 공유 방법을 안내한다.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2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OS내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gmail 계정을 하나씩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조건 없이 15GB의 무료 저장용량을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One Drive, 드롭박스와 다르게 충분한 기본 용량이 정말 고맙다.

접속방법은 간단하다.

PC에서는 위 사진처럼 웹 브라우저로 구글에 접속한 후 오른쪽 상단의 더 보기 를 선택한 후 접속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는 OS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므로 앱 목록에서 드라이브를 찾으면 된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클라우드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즉, 애플 디바이스, 즉 iOS가 설치된 모바일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App Store”에서 검색하여 설치한다.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4

클라우드 스토리지 UI/UX는 컴퓨터 익스플로러와 다르지 않다.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고자 하는 파일을 업로드하여 이동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삭제할 수도 있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거기가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상 USB라고 이해하면 된다.

혼자 작업용으로 써도 되지만 클라우드의 진짜 매력은 공유(share) 기능에 있다.

물리적 저장장치를 이용하면 한 번에 한 사람에게만 자료를 전달할 수 있지만 구글 드라이브 공유를 활용하면 수십, 수백, 수천 명이 동시에 여러분이 전달하려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5

Mobile 인터페이스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6

PC 인터페이스

간단하다.

공유하고 싶은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공유]기능을 실행하면 된다.

모바일과 PC환경 모두 동일하다.

물론 Androdi, iOS, Windows등의 operating system간의 차이도 없다.

이래서 편하다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7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8

여기가 중요하다.

여러분이 먼저 선택한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는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기본적으로 출력된다.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접근 수준(뷰어, 댓글 작성자, 편집자)을 선택하자.

뷰어는 문자 그대로 열람만 가능하며 댓글 작성자는 자료에 대한 의견을 댓글 방식으로 추가할 수 있다.

편집자는 문자 그대로 원본 파일에 직접 접근하여 그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한다.

‘이메일 알림 보내기’에 체크하고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상대방 주소로 여러분이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공유했다는 문자가 전송된다.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9

첫 번째 방식은 주로 구글 Drive에서 작성할 수 있는 문서를 타인에게 전달하거나 함께 작성, 수정할 때 사용한다.

워드(.word) 엑셀(.xlsx) 한글(.hwp) 등 모든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포맷보다는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문서와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접근성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열람이 가능해 편하다.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10

그럼 불특정 다수에게, 그러니까 메일 주소 없이 뭔가를 전달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바로 아래에 있는 [링크 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이 URL이 하나 만들어질 것이다.

아까와 같이 접속 레벨을 지정한 후 [완료]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게 다야 URL 복사해서 전송만 해!

●공유 사용법 알아봤더니 구글 드라이브 11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 공유의 사용법을 소개했다.

신뢰할 수 있는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중에서는 유료 결제 없이도 상당한 용량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속도, 안정성도 평균 이상이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본문 내용을 참고해 개인 파일 백업, 자료 공유 등에 사용해 볼 것을 권한다.